베트남 남부 프로젝트 동향 [뉴스테스트3]

2024-05-21

베트남은 인프라 산업이 국가 기반을 다지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발판의 마련을 위한 중요한 산업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의 인프라 산업은 도로, 다리, 철도, 항만, 공항 등의 수송 인프라와 전력·가스 공급설비 등의 에너지 공급시설, 그리고 상하수도, 쓰레기 처리장과 같은 도시 운영 기반시설로 구성된다. 베트남은 정부 예산, ODA 자금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민관협력사업(PPP) 법을 제정하여 외국 투자자들의 참여도 촉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COP24(제 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9% 감축하겠다는 약속 이행을 위해 태양광 발전, 내륙 풍력 발전, 해상 풍력 발전 등의 프로젝트 등의 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에도 힘을 쏟고 있다. 법적 근거의 미비, 송전 인프라 낙후 등의 이유로 재생에너지에 인프라에 대한 투자 유치의 어려움도 있지만 COP26 이후 국내 탄소시장 운영 계획을 이행을 통해 탄소배출권 관리에 대한 규정 및 메커니즘을 확립하는 등 베트남 정부의 재생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의지와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트남 남부의 프로젝트 동향

베트남의 남부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형성된 남동부 지역과 메콩강 삼각주에 위치하고 베트남의 5개의 중앙직할시 중 하나인 껀터(Can Tho)시를 중심으로 하는 남서부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베트남의 남서부는 메콩 삼각주가 위치하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농업 생산지일 뿐만 아니라 세계두번째의 생물다양성을 지닌 생태적 보고다. 이에 메콩강 주변 성·시의 인프라 개발은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그 지역의 생택적 균형과 자연자원 보호도 담보할 수 있어야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남서부 지역의 인프라 산업은 중앙직할시인 껀터(Can Tho)시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

향후 투자 동향

베트남은 인프라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 저금리로 대출받아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에너지 등의 사업에 투자해왔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우대대출이 줄어들고, 공공부채 비율을 낮추기 위한 정책으로 외채를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은 민간투자(PPP) 형태로 자본금을 충당하여 인프라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향후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로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전국을 연결하는 철도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남-북 고속도로와 함께 교통과 물류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지역 간의 연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메콩 델타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취약해진 농업과 농촌 지역에 수자원 관리와 저수지 건설을 통해 농작물 생산과 생계를 보호하고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베트남은 해당의 두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베트남의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